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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19, 2012

Korean comfort women were offic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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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33 公務員であった キーセン dkool 2012/05/14 770 1

公務員「官妓」であったキーセンが、改革により、一般社会へ放出されたが、その後の職業は、私娼となった者が多い。
娼婦に対しては、一般社会の受け入れも寛容であったようで、ごく普通の子女として受け入れられたようです。

慰安婦問題も終戦で解雇されたことへの退職金の要求かも?
その昔は改革で放り出された経緯が有るので?

朝鮮王朝時代の妓生は、基本的に中央や地方の官庁に所属する「官妓」であり、いわゆる「八賤」のひとつ―賤民の身分に置かれていた。その主な役割は、宮中・官庁で行事や宴会があるときに歌舞を演じ、出席者の接待にあたることである。ソウルで宮中行事などに参席する官妓は、中央官庁に所属する「京妓」と、地方官庁から送られてきた「郷妓」(または「選上妓」)―とくに平壌は名妓の産地として有名である―から構成されていた。また官妓は官吏の求めに応じて自宅で宴を催し、酒食を提供したり歌舞を披露することもあった。しかし妓生に対する国家の給与は充分ではなかったため、朝鮮王朝時代の後期になって、下級官吏が「妓夫」(または「妓生書房」「仮夫」)と呼ばれる後援者となり、この妓夫の仲介によって、特定の男性と性的関係を結んで金銭を受け取り、場合によっては妾として扱われるようになった。妓夫をもたない妓生は、彼女を養育し技芸を教えた収養父・収養母が同様の役割を果たしたという。一般に京妓は妓夫をもつケースが多く、郷妓はもたない者が多かったので、前者を「有夫妓」、後者を「無夫妓」と呼ぶ場合もあった。

李能和の言う「妓生(一牌)」とは、以上のような官妓を指すものであった。ところが日清戦争期に朝鮮政府が実施した甲午改革(1894~96年)により身分制が廃止されたことで、妓生は賤民の身分から解放され、一方で「官紀の粛清」を理由に官妓制度も廃止されたのであった9)。官庁の所属から解かれ、給与がなくなった妓生は、新たな収入の途を探さなければならない状況に追いやられたのである。

隠君子や三牌も、一牌と同様、自宅に客を招いて酒食を提供し、歌舞を演じる接客女性であったので、これらを「妓生」の範疇に含める先の西脇の理解もあながち的外れとは言えない。隠君子は高年齢(25~30歳程度)となり引退した元官妓が中心で、結婚をしなかったり、妓生の収養母などにならなかった場合は、官妓のころと同様に自宅で宴席を設け接客にあたったのである。一牌や三牌は日本の植民地化が進行するにつれ、日本人を客として迎える機会が次第に増えていったが、隠君子は公然たる営業を控えていたため、日本人にとっては最も馴染みの薄い存在であった。また三牌は、雑歌(民間に伝わる歌謡)を歌う程度の技芸しか身に着けておらず、妓生や隠君子のような伝統芸能の素養を備えてはいなかった。したがって一牌・二牌を「妓生」、三牌を「準妓生」と分類する見方もある10)。そして隠君子と三牌も場合によっては売春を行っていた。

最後に色酒家とは、ソウルの場合、零細な飲食店や酒幕(大衆酒場)で接客にあたる女性を指すことが多かった。客に酒を飲ませ、ときには売春を行うこともあるが、芸能の心得などはなく、おもに底辺社会の男性を相手とした。「蝎甫」も色酒家と同様の意味で使用される場合があることは、前述した通りである。

開国後の朝鮮社会における急激な経済システムの変動は、貧富の差を拡大するとともに、朝鮮王朝後期以来の身分制解体の傾向を促進し、甲午改革での身分制廃止は社会諸階層間のいっそうの流動化をもたらした。身分的な拘束は解かれたものの経済的に困窮する女性が、この時期大量に出現したと見られる。また甲午改革では人身売買禁止も掲げられてはいたが、後述するように売春目的の女性の誘拐・売買は、むしろこの時期以降、日本の侵略・植民地政策が進展する中で拡大していく。論者により「妓生」「蝎甫」などの定義が混乱しているのは、こうした朝鮮社会の流動化が各種接客女性の「接客」の内容に急激な変化をもたらしたことの反映にほかならないと言えよう。

キーセン養成学校

공무원「관 기」에서 만난 키센이, 개혁에 의해, 일반 사회에 방출되었지만, 그 후의 직업은, 사창이 된 사람이 많다.
창녀에 대해서는, 일반 사회의 수락도 너그러웠어 팔짱,극히 보통 자녀로서 받아 들여진 것 같습니다.

위안부 문제도 종전에서 해고된 것에의 퇴직금의 요구일지도?
그 옛날은 개혁으로 내던져진 경위가 있으므로?

조선 왕조 시대의 기생은, 기본적으로 중앙이나 지방의 관청에 소속하는「관 기」여, 이른바 「8천」의 하나―천민의 신분에 놓여져 있었다.그 주된 역할은, 궁중・관청으로 행사나 연회가 있을 때 가무를 연기해 출석자의 접대에 해당하는 것이다.서울에서 궁중 행사 등에 참석하는 관 기는, 중앙 관청에 소속하는「경기」와 지방관청으로부터 보내져 온「향기」(또는「선거상기」)―특히 평양은 뛰어난 기생의 산지로서 유명하다―로부터 구성되어 있었다.또 관 기는 관리의 요구에 따라 자택에서 연회를 개최해, 주식을 제공하거나 가무를 피로하기도 했다.그러나 기생에 대한 국가의 급여는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선 왕조 시대의 후기가 되고, 하급 관리가「유객꾼」(또는「기생 서점」「가남편」)로 불리는 후원자가 되어, 이 유객꾼의 중개에 의해서, 특정의 남성과 성적 관계를 묶고 금전을 받아, 경우에 따라서는 첩으로서 다루어지게 되었다.유객꾼을 갖지 않는 기생은, 그녀를 양육해 기예를 가르친 수양부・수양모가 같은 역할을 완수했다고 한다.일반적으로 경기는 유객꾼을 가지는 케이스가 많아, 향기는 갖지 않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전자를「유부기」, 후자를「무부기」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었다.

  이능화가 말하는「기생(일패)」란, 이상과 같은 관 기를 가리키는 것이었다.그런데 청일 전쟁기에 조선 정부가 실시한 갑오개혁(1894~96년)에 의해 신분제가 폐지된 것으로, 기생은 천민의 신분으로부터 해방되어 뿐으로「관기의 숙청」를 이유로 관 기제도도 폐지된 것에서 만난 9).관청의 소속으로부터 풀리고 급여가 없어진 기생은, 새로운 수입의 도를 찾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쫓아 버려졌던 것이다.

 은둔자나 3패나, 일패와 같이, 자택에 손님을 불러 주식을 제공해, 가무를 연기하는 접객 여성이었으므로, 이것들을「기생」의 범주에 포함하는 앞의 니시와키의 이해도 반드시 빗나간 화살이라고는 할 수 없다.은둔자는 고연령(25~30세 정도)이 되어 은퇴한 전 관기가 중심으로, 결혼을 하지 않거나, 기생의 수양모 등에게 안 되었던 경우는, 관 기의 무렵과 같게 자택에서 연석을 마련해 접객에 해당했던 것이다.일패나 3패는 일본의 식민지화가 진행하는 것에 따라, 일본인을 손님으로서 맞이할 기회가 점차 증가해 갔지만, 은둔자는 공연인 영업을 앞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일본인에 있어서는 가장 익숙한 것의 얇은 존재였다.또 3패는, 잡가(민간에게 전해지는 가요)를 노래하는 정도의 기예 밖에 몸에 대지 않고, 기생이나 은둔자와 같은 전통 예능의 소양을 갖추지 않았었다.따라서 일패・2패를「기생」, 3패를「 준기생」와 분류하는 견해도 있는 10).그리고 은둔자와 3패나 경우에 따라서는 매춘을 실시하고 있었다.

 마지막에 색주가란, 서울의 경우, 영세한 음식점이나 술막(대중 술집)으로 접객에 해당하는 여성을 가리키는 것이 많았다.손님에게 술을 먹여 때로는 매춘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예능의 마음가짐 등은 없고, 주로 저변 사회의 남성을 상대로 했다.「갈보」도 색주가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은, 전술한 대로이다.

  개국 후의 조선 사회에 있어서의 급격한 경제 시스템의 변동은, 빈부의 차이를 확대하는 것과 동시에, 조선 왕조 후기 이래의 신분제 해체의 경향을 촉진해, 갑오개혁으로의 신분제 폐지는 사회제계층간의 한층 더의 유동화를 가져왔다.신분적인 구속은 풀렸지만 경제적으로 곤궁한 여성이, 이 시기 대량으로 출현했다고 보여진다.또 갑오개혁에서는 인신매매 금지도 내걸 수 있을 수는 있었지만, 후술 하도록(듯이) 매춘 목적의 여성의 유괴・매매는, 오히려 이 시기 이후, 일본의 침략・식민지 정책이 진전하는 가운데 확대해 간다.논자에 의해「기생」「갈보」등의 정의가 혼란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조선 사회의 유동화가 각종 접객 여성의「접객」의 내용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온 것의 반영과 다름없다고 말할 수 있자.

키센 양성 학교


kimchinge 05-14 21:35:46 韓国語を表示
李氏朝鮮時代・・・何故、妓生は、官庁に属する公務員だったのか・・・。 それを理解する為には・・・「売春」や「芸能」の歴史を遡らなければならない・・・。
이씨 조선 시대···왜, 기생은, 관청에 속하는 공무원이었는가···.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는···「매춘」이나 「예능」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지 않으면 안 된다···.


kimchinge 05-14 21:36:25 韓国語を表示
古代において、「性行為」や「歌舞」は、どのような意味を持っていたのか・・・。 売春婦や芸能者は、どのような存在だったのか・・・。
고대에 있고, 「성행위」나 「가무」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가···. 매춘부나 예능자는, 어떠한 존재였는가···.


kimchinge 05-14 21:45:33 韓国語を表示
そういったことが解ると・・・「朝鮮」だけでなく・・・「日本」の女性、芸能、被差別民の(現代に至る)歴史、変遷を理解するきっかけになる・・・。
그렇게 말한 것을 알면···「조선」뿐만이 아니라···「일본」의 여성, 예능, 피차별민의(현대에 이른다) 역사, 변천을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dkool 05-15 05:10:20 韓国語を表示
今でも、北の喜び組 少し前には、朴大統領射殺現場に同席していた女性たち!!トップ4が、集う場所にも女性を<接待役のプロ>交えてって、当時は驚きましたが。
지금도, 북쪽의 기쁨조 조금 전에는, 박대통령 사살 현장에 동석하고 있던 여성들!!톱 4가, 모이는 장소에도 여성을<접대역의 프로>섞어는, 당시는 놀랐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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