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 ソウル大安秉直教授「日帝植民地期の韓国社会の記憶、反日情緒強化するだけで道徳的価値ない」[05/30]
1 :蚯蚓φ ★:2007/05/31(木) 00:06:51 ID:???
(ソウル=聨合ニュース)韓国の四大国慶日の半分にあたる3・1節と光復節が植民支配と関係がある。あちこちにある抗日闘士と独立運動を称える記念物や歴史館も植民地時期に対するひりひりと痛む記憶を思い出させる。ところで、その時の記憶を繰り返し振り返って、不当な犠牲と苦痛の経験を強く表わそうとする試みが果して望ましいことだろうか?
ソウル大西洋史学科安秉直(アン・ビョンジク)教授は6月1~2日西江大で開かれる第50回全国史学大会の共同主題発表文「東アジアの歴史葛藤と韓国社会の集団記憶」を通じてこの質問に答える。安教授は集団記憶に対する構造主義の思想家ツベタン・トドロフの議論を韓国社会に適用する。
トドロフは利他主義に即して自らを善行の受恵者あるいは悪事の加害者を憶える場合、記憶は道徳的価値を持つと規定する。そんな記憶は他人に嬉しさと満足感を与えるからだ。トドロフの基準によればドイツがホロコースト(ユダヤ人大虐殺)を憶えることは亀鑑になるがユダヤ人が大虐殺の記憶を打ち出すことは別に意味がない。
韓国の場合なら、朝鮮戦争に参戦した国連軍を憶えようとする努力には道徳的価値を付与することができる。一方、日帝治下の軍隊慰安婦が経験した苦痛を浮上させる記憶は道徳的意味を認めることができない。安教授は「しかし韓国で日帝植民支配に対する記憶は、利他的次元ではない'義務'として機能する」「記憶の義務は集団のアイデンティティと連帯の次元で正当化することができる限界を越える習慣」と指摘する。
「永遠の宿敵」という表現が抜けない韓日間のスポーツ競技はもちろん映画、ドラマ、小説など大衆文化の全領域、学校教育と甚だしくは企業間の自尊心対決に至るまで韓国社会に反日の記憶があふれている。博士は「映画の一場面を日本軍の生体実験を記録したフィルムだと報道するTV放送の誤報や 日本歴史教科書歪曲に対する抗議の表明で幼い小学生がピケを持って通りに出た姿から'記憶の過剰' 現象がかいま見える」と言う。
もっと問題なのは記憶の義務は記憶自体にも否定的な影響を及ぼすということ。軍隊慰安婦の記憶は純粋性を志向する。安教授によれば日本軍に強制的に動員された慰安婦の中、'民族'と'純潔'という条件を満足しない女性は憶えなければならない犠牲者の範疇から排除される。韓国社会は記憶の純純性に符合しないという理由で慰安婦に引かれて行った売春女性を憶えない。ユダヤ人ではない犠牲者たちは忘却するユダヤ人のホロコースト記憶と違わない。
犠牲者だけではなく加害者も同じだ。'民族の娘'を日本軍の慰安婦に連れて行く悪役の主人公は必ず異民族ではなければならない。安教授は「韓国社会は、民族的純粋性という定規で軍隊慰安婦という記憶を人為的に調整する」「軍隊慰安婦の存在と関わって憶えようとすることは、民族があったさげすみと恥辱であって、人間に加えられた非人道的な強圧ではない」と皮肉る。彼は「最近論難になった'洋子の話'に対する批判も、日帝殖民支配に対する韓国社会の集団記憶が持った独りよがりで排他的な性格を見せてくれる」と主張する。
韓国社会が軍隊慰安婦の記憶を信じず、責任を認めないという日本政府の非道徳性を糾弾しながらも、帝国主義戦争のまた他の犠牲者と言える少女の記憶にそっぽを向くことは自己矛盾だという主張だ。
安教授は、韓国社会は日帝植民支配の記憶から何らの教訓を得ることもできないと批判する。植民地期間の記憶は反日情緒を強化する手段であるだけで、正義と道徳の原則で作用することができないということだ。
彼は「トドロフが強調するように記憶は他者のために開かれている時、初めて道徳的に価値を持つ。
そうではなくて自分に向けて閉じている場合、記憶は'記憶の過剰'、'記憶の強迫症'、'記憶の歪曲' などあらゆる誤用と弊害を生むようになる」と付け加えた。
ソース:聨合ニュース(韓国語)<慰安婦と洋子話に対する韓国社会の記憶>
51 :<丶`∀´>(´・ω・`)(`ハ´ )さん:2007/05/31(木) 00:27:13 ID:wWkZRCF3
【韓国】「日本の植民地支配」擁護行為への処罰法案を推進(朝鮮日報)2005/03/20
最近社会的に大きな波紋を呼び起こした韓昇助(ハン・スンジョ)元高麗(コリョ)大学名誉教授の日本による植民地支配「合理化」寄稿文のように、日本統治を擁護したり、関連事実を歪曲する行為を処罰する内容の法案が準備されている。
ハンナラ党の元喜龍(ウォン・ヒリョン)議員は20日、「日帝強占下反民族行為真相究明特別法」の中の親日犯罪または親日反民族行為に規定している行為を擁護し賞賛する場合、これを処罰するようにする「日帝侵略行為歪曲および擁護防止法案」を準備していると明かした。
同法案は公共の場所での公然たる扇動やメディア・出版を通じ、『日本統治期間の電話敷設上下水道敷設、発電所建設、鉄道敷設などのインフラ整備、植林、測量、農業指導や学校、病院の大量建設、福祉事業、職業訓練、ハングル普及』など、日帝の行った侵略行為を賞賛したり擁護したりする場合、これを表現の自由の範囲に該当しないと見て、処罰するように規定している。
元議員サイドは、「日帝侵略行為を賞賛することで発生する被害者の人権侵害を防止する必要がある」と立法の趣旨を説明し、「フランスの水準の過去史清算のための法案を準備してきており、最近国内の関係者たちによる一連の『歴史歪曲』発言を契機に法案作りに拍車をかけている」としてい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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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병직 교수 “현정부는 아무것도 하는일 없는 건달정부”
Posted by 권오문
Date : 2005.11.05 -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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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병직 교수 “현정부는 아무것도 하는일 없는 건달정부”
[동아일보 2005-11-05 04:25]
“현 정부는 한마디로 건달 정부다. 국내정치는 물론 국제정치에서도 아무 하는 일이 없다.”
1970년대의 대표적 좌파 경제사학자였던 안병직(安秉直) 서울대 명예교수가 4일 정치 웹진 뉴라이트닷컴(www.new-right.com)과의 인터뷰에서 노무현(盧武鉉) 정부에 대해 한 말이다. 다음은 인터뷰 요지다.
―최근 활동 폭을 넓히게 된 계기는….
“북한의 집권세력이 개혁 개방의 길로 나올 가능성은 전혀 없다. 결국 북한 주민들하고 손을 잡아야 하는데 인민의 문제는 곧 인권 문제다. 북한 문제의 해결 방안은 인권 문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나는 한국 현대사의 하나의 과제로서 북한 인권 문제, 탈북자 문제, 이런 것에 대해서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대북 유화정책의 문제는….
“김대중(金大中) 정부부터 노무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대북 정책의 기본 전제는 남쪽이 유화적으로 나오면 북한이 개혁 개방할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절대 그렇지 않다. 북한에는 개혁 개방 노선을 배제한다는, 남한의 햇볕정책을 신랄하게 비난한 수많은 문건이 있다. 한마디로 대북(對北) 포용정책은 대북용이 아니라 대남(對南)용인 셈이다. 북한이 개혁 개방을 하지 않으면 북한 주민들의 노예화는 필연적이다.”
―정부는 남북 교류가 확대되면 북한도 개혁 개방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데….
“개혁 개방이라는 것이 결국 경제 문제다. 경제 교류가 성공적이라면 대북사업이 본궤도에 올라갔다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 즉, 대북사업에서 이익이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10년간의 대북사업에서 제대로 영업을 했다는 기업이 단 한 개라도 있다면 제가 틀렸다고 인정하겠다. 망했다는 경험만 산더미 아닌가. 어떤 점에서 개혁 개방이 진행되고 있다는 말인지 알 수 없다.”
―충분한 대북 식량 지원으로 탈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우선이라는 정동영(鄭東 泳)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오히려 정 장관에게 물어보고 싶다. 식량 지원이 전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보장할 것이며, 북한 주민들과는 너무나 대조적인 김정일(金正日)의 호화로운 생활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거냐고 말이다. 사상의 본질은 결국 인권이다. 주위의 이웃을 불행하게 하는 사상이라면 존재 가치가 없는 것이다.”
―김정일 위원장의 ‘우리 민족끼리’라는 구호가 한국 내에서 상당히 반향을 얻고 있다.
“식민지를 경험했던 국가라면 민족주의가 이데올로기로서 호소력을 갖게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민족주의가 제국주의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으로서는 성공적이었지만 민족주의만으로 근대국가를 건설한 나라는 없다는 사실이다. 노 대통령이 ‘자주국방’을 강조하지만 유럽연합(EU)과 같이 세계가 하나의 지역 단위로 묶여가는 판국에 자주국방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현 정부 출범 이후 일본과의 관계가 매끄럽지 않다.
“지금의 상황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현 정부가 해결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부각시켜서 자신들이 민족주의를 대변하는 세력인 양 국민을 속이고 있는 형국이다. 중요한 것은 한국이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한일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는가가 문제다. 그런데 독도 문제나 야스쿠니신사 참배 등 해결될 수 없는 문제를 중심축에 놓는 것은 선진화를 위한 한일관계 구축이라는 본질적 문제를 망각하게 만든다. 정부는 뭐든지 다 한다고 말하지만 하는 건 아무것도 없잖은가. 민족주의 감정에 호소해서 정권을 유지하려는 음흉한 의도라고밖에는 해석할 수 없다.”
―선진화에 있어서도 현 정부가 별로 한 일이 없다고 보는지.
“한국 경제는 기본적으로 자급자족이 불가능한 구조이고 경제 발전을 하지 않으면 분배를 할 수 있는 펀드가 형성되지 않는다. 빈손을 갖고 분배를 말하는 것은 국민을 속이는 일이다. 이것이 바로 민족주의의 모순이다. 지금 정부를 보라. 물론 해외유학파가 있기는 하지만, 현 정부의 주류는 과거 국내에서 민주화운동을 했던 세력이고, 유학파라고 해 봐야 이류, 삼류들뿐이다. 언젠가 청와대에 있는 누군가가 정책 로드맵이라고 보여 주었는데 전부 메모 쪼가리뿐이더라. 정책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정책 체계를 만드는 일이 가장 핵심이다. 안 하는 게 없이 일만 벌여 놓으니 체계가 잡힐 리가 있겠는가. 아이디어의 쓰레기통에 불과하다.”
―내년 예산안을 보면 복지 분야 예산은 2배 이상 늘었는데, 사회간접자본 투자는 줄었다.
“이 정부는 지금이 불황인지 아닌지도 인식을 못하지 않는가. 얼마나 무능한지 알 만한 일이다. 이번 재선거에서 지고도 반성을 못하고 있잖은가. 원래 재생의 가능성이 있어야 반성도 되는 거다. 반성을 못할 정도로 능력이 없는 것이다.”
―개선의 여지는 없는지.
“사고가 안 나도록 기도하는 방법밖에 없다.”
―선생님의 정부 비판이 문제가 될지도 모른다. 얼마 전 김수환 추기경의 고언도 ‘정파적 발언’으로 매도됐다.
“상관없다. 박정희 치하에서도 살아남은 사람인데 뭘…. 사실 그동안 제가 자제했던 것도 현 정부 인사들이 모두 제가 너무 잘 아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점점 나라를 망쳐가는 것 같아 말하지 않을 수가 없다. 현 정부 인사들의 가장 큰 약점은 ‘거짓’에 있다. 현 정부가, 현 정부의 지식인들이 실패한 이유는 바로 진실을 인정하지 않는 데 있다고 본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안병직 교수는
1970년대 대표적 진보 지식인으로 꼽혔다. 모교인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한 그는 ‘식민지반봉건사회론’을 근거로 1970년대 말이 되면 한국 자본주의가 붕괴하고 사회주의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이 같은 주장은 1970, 80년대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그러나 그는 한국 경제가 고도성장을 계속하자 저개발국도 발전할 수 있다는 ‘중진자본주의론’으로 입장을 바꿨다. 특히 1985∼87년 일본 도쿄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일본 중국 소련 연구자들과 교류하면서 사회주의에 미래가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사회주의적 이론을 스스로 폐기했다. 2002∼2005년 일본 후쿠이(福井)현립대 대학원 교수를 거쳐 최근 서울대 명예교수로 복귀했다.
http://shindonga.donga.com/docs/magazine/shin/2006/06/05/200606050500020/200606050500020_1.html
극적 ‘우회전’한 안병직 뉴라이트재단 이사장
“‘통일’은 국민 속이는 말, 盧와 DJ는 대선 새판 짜려 한다”
구미화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hkoo@donga.com
● DJ 방북, ‘돈 좀 가져와 골짜기에서 놀다 가라’는 것
● 남북공조 폐기하고 한미일 동맹으로 선진화 힘써야
● 학생운동은 1987년 6·29선언으로 제 역할을 다해
● 노 대통령 주위엔 일할 만한 사람이 없다
● 일제시대에도 조선 경제는 성장했다
● 운동권세력, 권력은 창출했지만 지식은 창출 못해
봄비치고는 꽤 성깔 있게 쏟아지던 토요일 오후, 안병직(安秉直·70) 서울대 명예교수가 머물고 있는 과천의 아파트를 찾았다. 울창한 나무숲에 에워싸인 오래된 저층 아파트는 안 교수가 일본으로 떠나기 전까지 거주하던 집. 2001년 서울대에서 정년퇴직한 후 일본 후쿠이(福井) 대학 초빙교수로 지내온 그는 큰 뜻을 품고 옛 둥지로 돌아왔다.
‘신동아’는 당초 안 교수에게 기고를 부탁했다. 지난 4월26일 발족한 뉴라이트재단 이사장을 맡은 그는 1960∼70년대 ‘골수 사회주의자’로 학생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런 그가 1980년대 중반, 사상 전환을 한 데 이어 일흔의 나이에 뉴라이트 운동의 선봉에 서서 ‘민족주의적 자주노선에 대항하는 국제협력노선 추구’를 천명하게 된 일련의 과정을 직접 기술해주기를 바랐던 것.
그러나 그는 수술을 받은 뒤라 글을 쓰기 어렵다며 고사했다. 4월초 척추 협착증 수술을 받은 그는 글을 쓰는 대신 식탁 의자에 꼿꼿한 자세로 앉아 인터뷰에 응했다. 1965년부터 40년 넘게 강단에 선 노(老)교수는 4시간 동안 쉼 없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들려줬다.
-일본 생활은 완전히 정리하신 겁니까.
“정년이 내년 3월이에요. 한국에서 벌인 일도 있고, 척추수술까지 받게 돼서 학교에 퇴직 처리를 해달라고 했는데 일단 경과를 보자고 합니다.”
-일본에선 어떤 강의를 하셨습니까.
“동아시아 경제사죠. 학부 과목명은 동아시아 경제사, 대학원 과목명은 동아시아 비교 경제 사회론인데, 내용은 마찬가지예요. 중국, 일본, 한국의 경제성장사 비교 연구죠.”
학문 종착점은 ‘동아시아 성장사’
안 교수는 “내 학문의 종착점이 왜 동아시아 비교 경제성장사인가 하는 게 중요하다”며 자신의 역사인식 방법론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한참을 설명했다.
안 교수의 전공은 한국 근대경제사, 그중에서도 일제 강점기 경제사다. 1965년 서울대 경제학과 전임강사로 임용된 그는 강의를 위해 조선 후기부터 현대까지의 한국 경제사를 연구했다. 한국 근대사의 흐름을 어떤 시각으로 봐야 하는지에 대한 선행 연구가 없었던 터라 서구자본주의 발달사를 기준으로 놓고 한국 경제사를 보는 방식이었다. 안 교수뿐 아니라 당시 한국과 일본 경제사 연구자 대부분이 그러했다. 자본주의가 제대로 발달하려면 영국의 자생적인 자본주의 발달사와 과정이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알려진 대로 영국은 16세기 중반에 태동한 자본주의가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에 걸쳐 본격적으로 성립했다. 자본주의 맹아로부터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쳐 초기 자본주의→산업자본주의→독점자본주의→국가독점자본주의로 진행되는 게 자본주의 발달사의 통설. 그런데 한국이나 일본, 중국의 경제사는 그러한 통설에 들어맞지 않았다.
일본 경제사 연구의 주류인 강좌파(講座派)에선 서구 자본주의 발달사에서 왜곡된 일본의 경제사를 ‘반봉건적 자본주의’라고 규정했다. 메이지유신은 시민혁명이 아니며, 일본 농촌에서는 여전히 반봉건적인 경제 행태가 지속되고 있고, 도시 일부에서 나타나는 자본주의적 경제 범주의 발전도 반봉건적 관계 위에 떠 있는 하나의 성에 불과하다는 것. 이러한 강좌파 이론을 이어받은 오스카 히사오(大塚久雄)는 한국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계속)
安秉直(ソウル大)が否定する慰安婦の強制連行(動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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