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Sunday, July 8, 2012

kanto earthquake in 1923 from Korean biased view

http://blog.daum.net/ks1471/7136332

일본인의 만행
관동대지진 [關東大地震]


1923년에 일본 관동(關東) 지방에서 큰 지진이 발생하여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로 일본 내의 민심이 흉흉하였고 사회 불안이 만연하였다. 이때 일본 정부는 이러한 사회적인 비난에서 벗어나고자,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킨다."", ""조선인이 일본인을 죽이기 위해 우물에 독약을 넣었다.""는 등 조선인이 이 혼란한 상황을 이용하여 일본인들을 죽이려 한다는 유언비어를 고의적으로 퍼뜨리며 일본의 악화된 민심을 한국인 탓으로 돌리려고 하였다.
그로 인해 격분하게 된 일본인들에 의해 적어도 6000여 명 이상의 우리 동포들이 대학살 당하는 대참사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때 일본 정부와 언론은 오히려 이러한 상황을 더욱 선동하고 방조함으로써 우리 동포의 피해는 더욱 커지게 되었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관동대학살 [關東大虐殺]
1923년 9월 1일 관동대지진 때 일본관헌과 자경단(自警團)이 한국인과 일본인 사회주의자를 학살한 사건.

계엄령이 선포된 도쿄[東京]·가나가와 현[神奈川縣]·사이타마 현[埼玉縣]·지바 현[千葉縣] 등지에서 한국인이 폭동을 일으켰다는 유언비어를 고의로 퍼뜨려 민족배외주의를 자극, 수천 명의 무고한 인명을 앗아갔다.
당시 일본은 노동자계급의 성장, 쌀소동, 일본공산당의 성립에 따른 계급투쟁의 격화와 활발해지는 한국·중국의 민족해방운동에 직면하여 한국인과 사회주의자를 탄압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이때 일어난 대지진으로 인한 사회혼란은 탄압의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일본 경시청은 정부에 출병을 요청했고, 내무대신 미즈노[水野鍊太郞:전조선총독부 정무총감], 경시총감 아카이케[赤池濃:전조선총독부 경무국장] 등은 2일 도쿄·가나가와 현의 각 경찰서와 경비대로 하여금 한국인 폭동의 유언비어를 퍼뜨리도록 했다.

한편 2~3일 사이에 지방장관에게 "한국인이 각지에 방화하고 불령(不逞)의 목적을 수행하려 한다. 한국인의 행동을 엄밀하게 단속할 것"을 지시하는 전문을 보냈다.
도쿄·가나가와 현·사이타마 현·지바 현에 계엄령이 선포되고, 5일에는 '조선문제에 관한 협정'이라는 것을 극비리에 결정하여 한국인 폭동을 사실로 조작하기 위해 광분했다. 7일에는 치안유지령을 긴급칙령으로 공포했다. 계엄령 아래에서 군대·경찰과 각지에 조직된 자경단에 의해 한국인과 사회주의자가 수없이 학살되었는데,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독립신문〉 특파원이 조사·보고한 바에 따르면 6,661명이 피살된 것으로 되어 있다.

일본정부는 10월 20일 학살사건의 보도금지를 해제했지만, 군대·관헌의 학살을 숨기고 자경단에게 그 책임을 전가시켜 재판에 회부했다. 그러나 자경단원은 증거 불충분으로 모두 석방되었다. 출처: 브리태니커




지진현장을 시찰하는 일왕 히러히포


간토 대지진 [간토 대진재, 관동대진재, 관동대지진]
간토 대지진(일본어: 関東大震災) 또는 관동대지진(關東大地震)은 1923년 9월 1일 11시 58분에 일본제국 사가미 만을 진앙지로 발생했던 큰 지진이다. 1855년에도 대지진이 있었으나 보통 간토 대지진은 이때를 말한다.

경과
간토 지진은 5분 간격으로 발생한 세 차례의 지진이다. 최초에 발생한 M 7.8[1]의 진원은 거의 동시에 11시 58분에 오다와라와 미우라 반도의 지하에서 약 15초 간 일어났다. 계속하여 M 7.3의 첫 번째 여진이 12시 1분에 일어나고, 두 번째 M 7.2의 여진이 12시 3분에 발생하였다.
이 세개의 지진은 모두 약 5분이상 계속되었다. 지진 후 간토 지역은 총체적인 혼란에 빠졌다. 정부 조직이 마비되었으며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간토대지진이 일어난 시간은 11시 58분은 점심시간이 임박한 시간이었기 때문에, 이날 도쿄를 비롯한 지진피해지역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였다.
점심을 준비하기 위해 각 가정집과 요식업소에서 불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지진이 발생하면서 불이 대부분 목재건물인 피해지역 건물들을 불태우며 널리 퍼져나간 것이다.


1923년 9월 10일자 매일신보.
신문에는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들이 폭동을 조장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글로 전면을 다루고 있다.

1923년 도쿄 일원의 간토 지방은 지진으로 인하여 궤멸적인 피해를 입었고, 흉흉해진 민심 덕분에 일반인들 사이에 서로를 믿지 못하는 불신이 싹트는 가운데, 내무성은 계엄령을 선포하였고, 각 지역의 경찰서에 지역의 치안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을 지시하였다.
그런데, 이때 내무성이 각 경찰서에 하달한 내용중에 "재난을 틈타 이득을 취하려는 무리들이 있다. 조선인들이 방화와 폭탄에 의한 테러, 강도 등을 획책하고 있으니 주의하라"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 내용은 일부 신문에 보도되었고 보도내용에 의해 더욱더 내용이 과격해진 유언비어들이 신문에 다시 실림으로서 "조선인들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약탈을 하며 일본인들을 습격하고 있다" 라는 헛소문이 각지에 나돌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지진으로 인하여 물 공급이 끊긴 상태였고, 목조 건물이 대부분인 일본의 특징때문에 일본인들은 화재를 굉장히 두려워 하였으므로, 이러한 소문은 진위여부를 떠나 일본 민간인들에게 조선인에 대한 강렬한 적개심을 유발하였다.
이에 곳곳에서 민간인들이 자경단을 조직해 불시검문을 하면서 조선인으로 확인되면 가차없이 살해하는 범죄를 저지르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죽창이나 몽둥이, 일본도 등으로 무장하였고, 일부는 총기로 무장하기도 하였다.
우선 조선식 복장을 한 이는 바로 살해당하였으며, 학살 사실을 알고 신분을 숨기기 위해 일본식 복장을 한 조선인들을 식별해 내기 위해서 조선인에게 어려운 일본어 발음(한국어에 없는 어두유성음 및 종종 정확하게 발음되지 않는 장음 발음(撥音)등으로 이루어진) 「十五円五十銭」(じゅうごえんごじっせん)을 시켜보아 발음이 이상하면 바로 살해하였다.
이 때, 조선인뿐만 아니라, 중국인, 류큐인, 외자 성을 강제당해 조선인으로 오인받은 아마미 제도 출신, 지방에서 도쿄로 와 살고 있었던 지방의 일본인(특히 도호쿠 출신)들도 발음상의 차이로 조선인으로 오인받고 살해당하는 등, 자경단의 광기는 상상을 초월할만큼 잔악했다.
일부 조선인들은 학살을 피해 경찰서 유치장으로까지 피신하였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경찰서 안까지 쳐들어와 끄집어 내어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경찰은 학살사실을 알면서도 모르는 척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하였으며, 오히려 조선인을 조직원으로 받아들이고 있던 야쿠자 등 비공권력 범죄 집단의 일부가 조선인을 숨겨주는 일이 있었다.
조선인 학살과 더불어 사회주의자, 아나키스트, 인권운동가, 반정부 행위자 등으로 경찰에 요주인물로 등록되어 있던, 주로 좌파 계열의 운동가에 대한 학살 사건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치안 당국은 "조선인들이 폭동을 저지르려고 한다"는 소문이 헛소문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혼란 수습과 질서 회복의 명분하에 자경단의 난행을 수수방관하였고, 일부는 가담, 조장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점차 자경단의 만행이 도를 넘어서 공권력을 위협할 정도가 되어, 그제서야 개입하였으나, 이미 수많은 조선인들이 학살당한 후였다.

자경단의 살상 대상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으며, 상당수는 암매장되었다. 학살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에는 도쿄에 흐르는 스미다 강과 아라카와 강은 시체의 피로 인해 핏빛으로 물들었다고 한다.
일본 정부는 최종적으로 유언비어를 공식확인하였으나, 피해자의 수를 축소 발표하고, 자경단 일부를 연행,조사하였으나, 형식상의 조치에 불과하였으며, 기소된 사람들도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무죄 방면되었다. 학살 사건으로 인한 사법적 책임 또는 도의적 책임을 진 사람이나 기구는 전혀 없었다.

일본인 요시노 사쿠조는 그의 저서 『압박과 학살』에서 2534명으로, 김승학은 『한국독립운동사』에 피해자가 6066명이라고 적었지만, 그에 비해 당시 일본정부의 추산은 233명이었다.



피해
리히터 규모 7.9에서 8.4 사이로 추정되며 4 ~ 10분 정도 지속되었다. 도쿄 지역과 요코하마 지역, 지바 현, 가나가와 현, 시즈오카 현 등에서 10만 명에서 14만 2천 명 이상이 사망했고, 3만 7천 명이 실종되었다. 10만 9천여 채의 건물이 전부 파괴되고 10만 2천여 채는 반파 되었다.



복구
지진 이후 수도를 이전하자는 주장이 잠시 대두되었다. 히메지나 경성이 거론되기도 하였다. 복구를 하면서 현재의 도쿄의 기틀을 구성하는 도로와 철도 그리고 공원등이 계획되어 보다 근대적 모습으로 도시가 재건되었다.
특히 공원은 이후 있을지 모르는 대지진의 피난처 구실을 하게끔 만들어졌다. 그러나 제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다시 파괴되는 경험을 겪게 된다.

간토 대지진은 일본이 안전한 땅이 아니라는 인식을 일본인에게 영원히 심어 주었고 이러한 불안이 이후 적극적으로 중국을 침략 지배하겠다는 일본 제국주의를 키운 한 원인이 되었다.(한국은 이미 침략해 식민지를 만들었음으로 여기서 기술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사건은 일본의 안전 불감증의 심각함을 잘 드러내는 사건이 되었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간토 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 [간토 대지진 조선인 학살, 간토 조선인 학살사건, 관동 조선인 학살, 관동 조선인 학살사건]
간토 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關東大地震 朝鮮人 虐殺事件, 간단히 관동 대학살)은 간토 대지진(1923년) 당시 혼란의 와중에서 일본 민간인과 군경에 의하여 무차별적으로 자행된 조선인을 대상으로 벌어진 대대적인 학살 사건이다. 희생자 수는 약 6,000명[1] 혹은 6,600명[2]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건의 배경
1923년 9월 10일자 매일신보. 신문에는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들이 폭동을 조장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글로 전면을 다루고 있다.
1923년 도쿄 일원의 간토 지방은 지진으로 인하여 궤멸적인 피해를 입었고, 민심과 사회질서가 대단히 혼란스런 상황이었다. 일반인들 사이에 서로를 믿지 못하는 불신이 싹트는 가운데, 내무성은 계엄령을 선포하였고, 각 지역의 경찰서에 지역의 치안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을 지시하였다.

그런데 이때 내무성이 각 경찰서에 하달한 내용 중에 “재난을 틈타 이득을 취하려는 무리들이 있다. 조선인들이 방화와 폭탄에 의한 테러, 강도 등을 획책하고 있으니 주의하라.”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 내용은 일부 신문에 사실확인도 없이 보도되었고, 보도 내용에 의해 더욱 더 내용이 과격해진 유언비어들이 아사히 신문, 요미우리 신문 등 여러 신문에 다시 실림으로써 “조선인(또한 중국인)들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약탈을 하며 일본인을 습격하고 있다.”라는 거짓소문이 각지에 나돌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지진으로 인하여 물 공급이 끊긴 상태였고, 목조 건물이 대부분인 일본인은 화재를 굉장히 두려워 하였으므로, 이러한 소문은 진위 여부를 떠나 일본 민간인에게 조선인이나 중국인에 대한 강렬한 적개심을 유발하였다.



일본인들의 조선인 학살
이에 곳곳에서 일본인들이 자경단을 조직해 불심검문을 하면서 조선인이나 중국인으로 확인되면 가차없이 살해하는 만행을 저지르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죽창이나 몽둥이, 일본도 등으로 무장하였고, 일부는 총기로 무장하기도 하였다.
우선 조선식이나 중국식 복장을 한 이는 바로 살해당하였으며, 학살 사실을 알고 신분을 숨기기 위해 일본식 복장을 한 조선인이나 중국인, 타지역 출신을 식별해 내기 위해서 외국인에게 어려운 일본어 발음(한국어에 없는 어두유성음 및 종종 정확하게 발음되지 않는 장음 발음(撥音) 등으로 이루어진) “十五円五十銭”(じゅうごえんごじっせん)을 시켜보아 발음이 이상하면 바로 살해하였다.






이때, 조선인뿐만 아니라, 중국인, 류큐인, 외자 성을 강제당해 조선인으로 오인받은 아마미 제도 출신, 지방에서 도쿄로 와 살고 있던 지방의 일본인(특히 도호쿠, 고신에쓰, 홋카이도 출신), 미국, 영국 등 서양 출신으로 도쿄에 온 기자들도 발음상의 차이로 조선인으로 오인받고 살해당하는 등, 자경단의 광기는 상상을 초월하였다.



일부 조선인들은 학살을 피해 경찰서 유치장으로까지 피신하였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자경단이 경찰서 안까지 쳐들어와 끄집어 내어 학살하였다.
외국인이나 타 지역 사람들이 도쿄에 가는 것은 곧 죽음을 뜻했다. 경찰은 살인을 보고서도 방관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하였으며, 오히려 조선인을 조직원으로 받아들이고 있던 야쿠자등 비공권력 범죄 집단의 일부가 조선인을 숨겨주는 일이 있었다.

조선인 학살과 더불어 사회주의자, 아나키스트, 인권운동가, 반정부 행위자 등으로 경찰에 요주의 인물로 등록되어 있던, 주로 좌파 계열의 운동가에 대한 학살사건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일본 치안당국의 학살묵인
치안 당국은 루머상의 “조선인 폭동”이 없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혼란 수습과 질서 회복의 명분하에 자경단의 만행을 수수방관하였고, 일부는 가담하거나 조장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점차 자경단의 만행이 도를 넘어서 공권력을 위협할 정도가 되자, 그제야 개입하였으나, 이미 수많은 조선인이 학살당한 후였다.
자경단의 살상 대상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으며, 상당수는 암매장되었다.


작두로 조선인을 살해하는 장면


학살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에는 도쿄에 흐르는 스미다가와와 아라카와의 두 강이 흘러 다니는 시체로 인해 피바다로 물들었다고 한다. 일본 정부는 최종적으로 유언비어를 공식 확인하였으나, 피해자의 수를 줄여서 발표하고, 자경단 일부를 연행·조사하였으나, 형식상의 조치에 불과하였으며, 기소된 사람들도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무죄 방면되었다.




학살 사건으로 인한 사법적인 책임또는 도의적인 책임을 진 사람이나 기구는 전혀 없었다. 이로서 악성 루머가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잘 드러나게 되었다.



관련 사실
당시의 일본 당국은 지진 발생 얼마 전에 조선의 3.1운동과 식민지였던 대만에서 수천 명의 사상자를 낳은 대규모 봉기를 유혈 진압하면서 민중의 저항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지진 당시, 치안을 맡은 최고 책임자들은 주로 대만 총독부에서 일하던 관료 및 군인 출신이었다. 또한 일본 본국에서는 다이쇼 데모크라시로 인하여 노동운동, 민권운동, 여성운동 등 지배 권력에 대한 민중의 저항과 권리찾기 운동이 활발하던 시기였다.


↑ 왼쪽 _ 관동대지진 당시 일본 경찰 및 자경단의 조선인 학살.
일본 치안당국은 터무니없는 유언비어를 만들어 각 신문사로 보냈다.


이러한 분위기를 사회적 혼란 또는 일본제국의 위기으로 판단한 이들은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인 지진을 기화로 조선인을 희생양 삼아, 질서를 유지할 목적으로 “조선인 폭동설”을 날조하였다.[3] 사건 이후, 일본 당국은 이 사실이 알려질 경우, 조선에서 다시 대규모 반발이 일어날 것을 우려하여, 한동안 일본 내 조선인의 입국을 금지시켰다.
또한 초기 발표를 하면서 조선인 사상자의 수는 불과 2~3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할 정도로 일본 정부는 사건을 숨기는데 급급하였다.



조선인 학살사건과 관련된 일본의 저명인
저명한 아나키스트 오스기 사카에와 그의 6살짜리 조카 다치바나 소이치, 페미니스트 사회주의자이자 오스기의 아내인 이토 노에가 아마카스 마사히코 중위가 이끄는 군경에 체포되어 죽을 때까지 구타당한뒤, 우물에 유기된 아마카스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간토 대지진후의 사회적 패닉상태를 일본 전국에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조선인 학살사건도 이 사건을 통해 알려졌다.
일본 영화계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구로사와 아키라(黒澤明)는 대지진 후의 혼란기를 소년기에 직접체험하여, 당시 억울하게 희생된 조선인과 자경단의 광기, 유언비어 등에 대하여 상세히 증언하는 유명인의 한 사람이다.

한편, 일본의 소설가이며, 가장 권위있는 문학상 중 하나인 아쿠타가와 상으로 유명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자경단으로 활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사람의 길]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진상 규명을 위하여

기억하지 않은 역사는 되풀이된다.http://zine.media.daum.net/weeklykh/view.html?cateid=3000&newsid=20080925113920500&p=weeklykh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도쿄, 카나가와, 치바, 사이타마, 시즈오카, 야마나시, 이바라키의 1부 6현에 강도 7.9의 대진재가 일어났다. 화재도 일어나 사망자 9만9331명, 행방불명 4만3476명, 가옥 전괴 12만8266호, 반괴 12만6233호, 소실 44만7128호에 달했다.
극도로 혼란해진 정국을 안정시키려는 목적으로 일본 정부는 9월 2일 제국헌법 8조가 정하는 긴급칙령에 의해 계엄령을 선포했다.
지진과 화재가 일어나는 와중에 약탈과 방화, 우물에 독극물을 넣는 등의 불령스러운 행동을 하는 자들이 있어 재난을 당한 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명목이었지만 이것은 일본 정부의 매우 치밀한 계획 속에 펼쳐지게 될 대학살의 지침이었다.

-2007년 9월 1일, 대한민국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유기홍 의원 기자회견 중에서 1923년 일본 정부는 관동지방에서 일어난 대지진 당시 터무니없는 유언비어를 유포하여 재일조선인 6661명을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당시 일본 정부는 두 가지 사실을 몹시 두려워했다. 그것은 조선에서 일어난 3·1운동의 영향과 그후 조선을 넘어 중국·일본으로 번져가는 조선인의 해방운동이었으며, 또 하나는 재일조선인 사회주의자 및 노동자가 일본 사회주의자 및 노동자와 연대하려는 움직임이었다.

이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일본 정부는 대지진의 혼란 속에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고 하여 계엄령을 포고한 결과, 군대와 경찰뿐 아니라 민족적 편견을 가진 일본 민중들이 자경단을 조직해 조선인 학살에 합세했다.


(mochi) the photo was taken in Manchuria 1937,the naked dead women who opened her crotch, so what she was raped and killed by CHINESE.
she is Japanese,not concerned with Korean anymore.
i am angry to Korean now....



그러나 조선인 폭동은 없었다. 그런데도 일본은 조선인 학살의 역사적 사실을 은폐하고 그 흔적을 없애기 위한 작업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했을 뿐 아니라 도리어 피해 당사자인 조선인들에게 학살의 원인 제공자로 누명을 씌웠다.
한편, 한국 정부는 해방 후 63년이 지나도록 일본 정부를 향해 재일동포의 인권유린과 학살에 대한 그 어떤 진상조사 요구도 하지 않았다.

(mochi) the photo is not related anymore with korean massacre in kanto earthquake, its in the Tungchow Mutiny assaulted Japanese civilians and troops in China on 29 July 1937. korean can't check the original photos.

지난 9월 7일, 서울 향린교회에서는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사건 85주년을 맞아 1923년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한·일·재일 시민연대(공동대표: 강덕상, 야마다 쇼지, 서굉일) 주최로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추도식을 열었다.

8월 9일, 재일본 한국YMCA에서 있은 '동대진재 85주년 조선인 희생자 추도 심포지엄'에 이어 올 들어 두 번째로 열리는 추도행사였다.
이날 추도식에는 관동대지진 다큐멘터리 '아아! 관동대진재(SBS 제작)' 상영에 이어 추도 예배가 있었지만, 원래 계획한 유가족의 증언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현재 목포에 살고 있으면서 관동대지진 당시 일본에 있던 일가친척 5명 중 4명을 잃은 김대원(82)씨가 증언을 약속했으나 고령에다 건강이 좋지 않아 끝내 상경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시민연대의 한국상임대표로 있는 아힘나운동본부 김종수(45) 목사의 아쉬움은 컸다.
그가 관동대지진 문제를 처음 접한 것은 작년 아힘나(아이들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나라, 뉴스메이커 780호)의 일본 교류 캠프 때였다.
당시 아힘나는 일본에서 여러 가지 학습활동을 펼쳤는데, 그 중 재일한국인의 역사를 아이들이 직접 조사하기로 한 것을 계기로 '관동대지진사건'에 대한 생생한 증언과 사진, 고려박물관의 패널들을 접하게 되면서 그는 큰 충격과 함께 심한 분노에 휩싸였다.

그동안 이런 사실을 역사에 묻어놓고 왔던 데 대한 죄책감도 일었다. 그는 이 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고 또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죽은 이들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특별법안을 만들고, 국제적인 조사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과 함께 힘을 쏟은 결과, 2007년 9월에는 대한민국 국회 유기홍 의원의 기자회견이 있었고, 그해 11월 7일, 일본 도쿄에서 마침내 한·일·재일 시민연대가 출범한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진상규명을 위한 자료와 증언이 절실했다.



▶ 화가 가야하라하쿠도(萱原白洞, 본명은 다케오(竹尾) 후에 黃丘로 개명)의 총 11.5m 관동대지진 묘사
두루마리그림 중 칼과 죽창 곤봉을 든 자경단의 조선인 학살 장면

그런 가운데 김대원씨와 만남은 마치 예정해놓은 어떤 길과도 같았다.
1년 전쯤, 시모노세키에 사는 평화운동가 쿠와노 야스오는 김 목사가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친구인 조건치(재일동포 2세)씨를 소개해주었다.

야스오는 작년 국회 행사 때 조씨와 함께 직접 한국으로 왔다. 조씨는 일본으로 돌아가면서 그에게 관동대지진 문제는 유가족을 만나야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며, 자신이 유가족 한 분을 알고 있으니 찾아가 보라고 연락처를 주었다. 그 사람이 바로 김대원씨였다.
그는 연락처를 받고 몇 차례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옛 주소려니 생각하고 한동안 연락을 접고 있었다.

그러다가 8월 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심포지엄을 앞두고 혹시나 싶어 연락을 취했는데 용케도 연결이 되었다. 처음 연락했을 당시엔 몸이 많이 편찮아 병원을 오고갔던 모양이어서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연락이 닿은 후 김 목사는 7월 말께 김씨를 만나러 목포로 달려갔다. 김씨는 관동대지진 때 일본에 있던 일가친척 중 유일하게 살아 돌아온 큰아버지뻘 되는 고(故) 김동진씨에게서 당시의 상황을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 뒤엔 내가 이 일은 나 혼자만이라도 해야 쓰겄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뭐냐, 그러면 돌아가신 양반들의 영을 위해서 너무 불쌍하잖아. 창으로 찔러서 죽이고 톱으로 썰어서 죽이고 이런 짓거리를 했단 말입니다.
그 사람들이 사람들을 그렇게 죽였어. …일본말로 말하면 가라묘시벤인지, 그렁께 헛묘여. 그러고서 옷을 묻어주고, 무엇을 묻어주고. 고향에 헛묘를 만들어서 관동대지진 때 돌아가신 양반들, 유족들 한번 나와 봐라. 우리 요런 일이라도 한번 해보자. 그런데 나오는 사람들이 하나도 없어.

하도 오래 되어서. 그래서 우리 집안 사람들이라도, 내가 위해서라도 해야 쓰겄다. …그 당시에 내가 이것을 하나 뜯었어(뗐어). 이것이 구호적부입니다.
옛날에 말하던 호적입니다. 지금은 이렇게 나오지만, 호적보가 대적보라고 하는 것인데, 여기를 쭉 봤어요. 쭈욱 보니깐 대정이라고 써있네. 대정 몇 년, 그렇게 써졌지요? 아사쿠사구. 이 사람들이 이만저만해서 어떻게 어떻게 해서 죽었다. 요것이 근거란 말입니다. 조건치씨와 김대원씨의 관계는 이랬다.

김씨가 관동대지진 문제를 풀기 위해 일본을 오고 가면서 알게 된 재일동포 2세인 조씨를 양자로 삼았던 모양이다. 조씨는 태평양유족회와 관계도 있었는데, 관동대지진 문제에 대해 태평양유족회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기를 희망했고, 일본에서도 나름대로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했으나 아무런 소득도 얻지 못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문제를 푸는 데 한계를 느낀 조씨는 양자관계를 정리하고 이 문제를 잊고 지낸 지 약 5년 후에 친구 야스오한테서 아힘나에서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 진상 규명 문제로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한국으로 온 것이다.

김대원씨는 그동안 돌아가신 어르신들의 억울한 원혼을 풀어드리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다고 한다.
해방 후 박정희 정권에서는 말도 못하고 지내왔지만,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자 그래도 한줄기 희망을 가졌던 모양이다. 그런데 박지원 비서실장을 통해 진상 규명을 요청했지만 형식적인 대답뿐, 이렇다 할 정부의 조치를 기대하기는 어려웠다고 한다.

참여정부 들어서도 이런저런 노력을 기울이다가 뜻대로 되지 않자 몸져누웠다가 최근에야 겨우 기운을 차렸다는 것이다.

김 목사는 추도식을 마친 후 김대원씨를 만나러 다시 목포로 내려갔다.
시민연대의 활동 소식을 듣고 그렇게 기뻐할 수가 없었는데…. 추도식 때의 증언에 대해서도 평생의 한을 푸는 것 같다며 학수고대하지 않았던가. 이번 목포행에는 김 목사가 일본에서 관동대지진 문제를 처음 접하는 자리를 마련해주었던 일본 시민단체 아시아하우스의 다카하시 신코 대표가 동행했다.

목포로 내려가는 마음이 그렇게 무거운 것만은 아니었다. 이제 실마리는 찾았으니 그나마 희망은 있지 않은가. 게다가 김씨의 소개로 전남 신안에 살고 있는 또 다른 유족들을 인터뷰할 계획까지 세워두었다.
학살 사건 이후에 일본에서 헌병이 와서 200원을 주었고, 김씨는 그 돈으로 땅을 사서 지금도 농사를 짓고 있다는 증언도 들었다.

일본 헌병이 와서 한국의 유가족을 찾아 위로금을 주었다 하면 당시 그 유가족 명단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고, 그 문서를 찾으면 중요한 단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니, 그조차 없다 하더라도 결코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기억하지 않은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역사적 교훈이 아니더라도,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의 인권을 지켜주지 못하는 사회는 살아있는 자들의 인권 역시 지켜줄 수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

日本人の蛮行関東大地震[関東大地震]


1923年に日本関東地方で大きい地震が発生して多くの人命と財産被害で日本国内の民心が荒々しかったし社会不安が蔓延した。 この時、日本政府はこのような社会的な非難から抜け出そうと、""朝鮮人が暴動を起こす。"",""朝鮮人が日本人を殺すために井戸に毒薬を入れた。""という背中朝鮮人がこの混乱した状況を利用して日本人たちを殺そうとするというデマを故意にまき散らして日本の悪化した民心を韓国人せいにしようとした。
それによっていきりたつことになった日本人たちによって少なくとも6000余人以上の私たちの同胞が大虐殺当てられる大惨事が起きることになった。 この時、日本政府と言論はかえってこのような状況をより一層扇動してほう助することによって私たちの同胞の被害はより一層大きくなることになった。 出処:時事常識辞典

関東(クァンドン)大虐殺[関東大虐殺]1923年9月1日関東大地震の時日本官憲と自警団が韓国人と日本人社会主義者を虐殺した事件.

戒厳令が宣言された東京[東京]・神奈川県[神奈川県]・埼玉県[埼玉県]・千葉県[千葉県]などの地で韓国人が暴動を起こしたというデマをわざとまき散らして民族拝外主義を刺激、数千人の無実の人命を奪い取った。
当時日本は労働者階級の成長、米騒動、日本共産党の成立にともなう階級闘争の激化と活発になる韓国・中国の民族解放運動に直面して韓国人と社会主義者を弾圧する機会をのぞいていた。

この時起きた大地震による社会混乱は弾圧の良い機会になった。 日本警視庁は政府に出兵を要請したし、内務大臣ミズノ[水野錬太郎:前朝鮮総督府政務総監],軽視総監アカイケ[赤池濃:前朝鮮総督府ギョンム局長]などは2日東京・神奈川県の各警察署と警備隊でとって韓国人暴動のデマをまき散らすようにした。

一方2~3日間に地方長官に"韓国人が各地に防火して不逞の目的を遂行しようとする。 韓国人の行動を厳密に取り締まること"を指示する専門を送った。
東京・神奈川県・埼玉県・千葉県に戒厳令が宣言されて、5日には'朝鮮問題に関する協定'というものを極秘裏に決めて韓国人暴動を事実で操作するために狂奔した。 7日には治安維持令(領)を緊急勅令で公布した。 戒厳令の下で軍隊・警察と各地に組織された自警団によって韓国人と社会主義者が数えきれない程虐殺されたが、当時大韓民国臨時政府の<独立新聞>特派員が調査・報告したことによれば6,661人が殺害されたことになっている。

日本政府は10月20日虐殺事件の報道禁止を解除したが、軍隊・官憲の虐殺を隠して自警団にその責任を転嫁させて裁判に回付した。 しかし自警団員は証拠不充分に全部釈放された。 出処:ブリタニカ


地震現場を視察する天皇ヒロヒポ


関東大地震[関東大震災、関東(クァンドン)大陳材、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関東大地震(日本語:?東大震災)または関東大地震は1923年9月1日11時58分に日本帝国相模湾を震央地で発生した大きい地震だ。 1855年にも大地震があったが普通関東大地震はこの時をいう。

経過関東地震は5分間隔で発生した三回の地震だ。 最初に発生したM 7.8[1]の震源はほとんど同時に11時58分に小田原と三浦半島の地下で約15秒間起きた。 継続してM 7.3の最初の余震が12時1分に起きて、二番目M 7.2の余震が12時3分に発生した。
この三つの地震は全部約5分以上続いた。 地震後関東地域は総体的な混乱に陥った。 政府組織が麻痺したし戒厳令が宣言された。 関東大地震が起きた時間は11時58分は昼休みが差し迫った時間であったため、この日東京をはじめとする地震被害地域では火災が発生した。
お昼を準備するために各家庭と飲食業所で火を使っていたが、地震が発生しながら火が大部分木材建物の被害地域建物を燃やして広く広まったのだ。



1923年9月10日付毎日新報.
新聞には'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当時朝鮮人が暴動を助長している。'という内容の記事文で全面を扱っている。

1923年東京一円の関東地方は地震によって壊滅的な被害をこうむったし、荒々しくなった民心のおかげで一般人らの間にお互いを信じることができない不信が芽生える中で、内務省は戒厳令を宣言したし、各地域の警察署に地域の治安維持に最善を尽くすことを指示した。
ところで、この時、内務省が各警察署に命令した内容中に"災難を機会を利用して利益を取ろうとする輩がある。 朝鮮人が防火と爆弾によるテロ、強盗(強度)などをたくらんでいると注意しなさい"という内容があった。 この内容は一部新聞に報道されたし報道内容によってより一層内容が過激なことはデマが新聞にまたのせられることで"朝鮮人が暴徒に急変して井戸にドクを解いて防火略奪をしながら日本人たちを襲撃している"という流言が各地に出回り始めた。

当時には地震によって水供給が切れた状態であり、木造建物が大部分の日本の特徴のために日本人たちは火災をとても恐れたので、このようなうわさは真偽有無を離れて日本民間人らに朝鮮人に対する強烈な敵がい心を誘発した。
これにあちこちで民間人が自警団を組織して不意検問をしながら朝鮮人で確認されればびしびし殺害する犯罪を犯し始めた。 これらは竹槍や棒、日本も等で武装したし、一部は銃器で武装したりもした。
まず朝鮮式服を着たこれはまさに殺害されたし、虐殺事実を知って身分を隠すために日本式服を着た朝鮮人らを識別して出すために朝鮮人に難しい日本語発音(韓国語にない語頭有声音およびたびたび正確に発音されない長音撥音等で成り立った) 「十五円五十?」(じゅうごえんごじっせん)をさせてみて発音が変ならばすぐに殺害した。
この時、朝鮮人だけでなく、中国人、琉球の、外資性を強制されて朝鮮人で誤認受けた奄美諸島出身、地方で東京にきて生きていた地方(脂肪)の日本人(特に東北出身)らも発音上の差で朝鮮人で誤認受けて殺害されるなど、自警団の狂気は想像を超越する程残忍で悪らつだった。
一部朝鮮人は虐殺を避けて警察署留置場まで避けて身を守ったが、一部地域では警察署の中まで攻め込んで引き出して虐殺する蛮行を犯した。 警察は虐殺事実を知りながらも分からないふりをしたり、消極的に対応したし、かえって朝鮮人を組織員に受け入れていたヤクザなど非公権力犯罪集団の一部が朝鮮人を隠すことがあった。
朝鮮人虐殺と一緒に社会主義者、アナーキスト、人権運動家、反政府行為者などで警察に要主人物と登録されていた、主に左派系列の活動家に対する虐殺事件も同時に進行された。


治安当局は"朝鮮人が暴動を犯そうとする"といううわさが流言というものをすでに知っていたが、混乱収拾と秩序回復のミョンブナに自警団の難行(乱行)を手をこまねいたし、一部は加担、助長することさえした。 しかし、次第に自警団の蛮行が度を越して公権力を威嚇するほどになって、その時初めて介入したが、すでに数多くの朝鮮人が虐殺された後であった。

自警団の殺傷対象は老若男女を分けなかったし、相当数は密葬された。 虐殺が最高潮に達した時には東京に流れる隅田川と荒川は死体の血によって血の色で染まったという。
日本政府は最終的にデマを公式確認したが、被害者の数を縮小発表して、自警団一部を連行、調査したが、形式上の措置に過ぎなかったし、起訴された人々も証拠不充分を理由で無罪放免された。 虐殺事件による司法的責任または、道義的責任を負った人や機構は全くなかった。

日本人ヨシノ サクゾウは彼の著書『圧迫と虐殺』で2534人で、キム・スンハクは『韓国独立運動史』に被害者が6066人だと少なかったが、それに(彼に)比べて当時日本政府の推算は233人だった。


被解離ヒーター規模7.9で8.4間と推定されて4 ~ 10分程度持続した。 東京地域と横浜地域、千葉県、神奈川県、静岡県などで10万人で14万 2千人以上が死亡したし、3万 7千人が失踪した。 10万 9千軒余りの建物が全部破壊されて10万 2千軒余りはパンパなった。


復旧地震以後首都を移転しようという主張がしばらく台頭した。 姫路や京城が議論されたりもした。 復旧をしながら現在の東京の軸を構成する道路と鉄道そして公園などが計画されてみて近代的姿で都市が再建された。
特に公園は以後あるかもしれない大地震の避難所役割をするように作られた。 しかし第2次世界大戦をたどりながらまた破壊される経験を体験することになる。

関東大地震は日本が安全な土地でないという認識を日本人に永遠に植えてくれたしこのような不安が以後積極的に中国を侵略支配するという日本帝国主義を育てた一原因になった。(韓国はすでに侵略して植民地を作ったことでここで記述しない。) そして、この事件は日本の安全不感症の深刻さをよく表わす事件になった。 出処:韓国語ウィキ百科


関東大地震朝鮮人虐殺事件[関東大地震朝鮮人虐殺、関東朝鮮人虐殺事件、関東朝鮮人虐殺、関東朝鮮人虐殺事件]関東大地震朝鮮人虐殺事件(関東大地震朝鮮人虐殺事件、簡単に関東大虐殺)は関東大地震(1923年)当時混乱の渦中で日本民間人と軍警によって無差別的に強行された朝鮮人を対象に広がった大々的な虐殺事件だ。 犠牲者数は約6,000人[1]あるいは6,600人[2]に達すると知られている。


事件の背景1923年9月10日付毎日新報. 新聞には'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当時朝鮮人が暴動を助長している。'という内容の記事文で全面を扱っている。
1923年東京一円の関東地方は地震によって壊滅的な被害をこうむったし、民心と社会秩序が非常に紛らわしい状況だった。 一般人らの間にお互いを信じることができない不信が芽生える中で、内務省は戒厳令を宣言したし、各地域の警察署に地域の治安維持に最善を尽くすことを指示した。

ところでこの時、内務省が各警察署に命令した内容中に“災難を機会を利用して利益を取ろうとする輩がある。 朝鮮人が防火と爆弾によるテロ、強盗(強度)などをたくらんでいると注意しなさい。”という内容があった。
この内容は一部新聞に事実確認もなしで報道されたし、報道内容によってより一層内容が過激なことはデマが朝日新聞、読売新聞などの色々な新聞にまたのせられることによって“朝鮮人(また、中国人)が暴徒に急変して井戸にドクを解いて防火・略奪をしながら日本人を襲撃している。”という偽りうわさが各地に出回り始めた。
当時には地震によって水供給が切れた状態であり、木造建物が大部分の日本人は火災をとても恐れたので、このようなうわさは真偽有無を離れて日本民間人に朝鮮人や中国人に対する強烈な敵がい心を誘発した。



日本人たちの朝鮮人虐殺

これにあちこちで日本人たちが自警団を組織して不審検問をしながら朝鮮人や中国人で確認されればびしびし殺害する蛮行を犯し始めた。 これらは竹槍や棒、日本も等で武装したし、一部は銃器で武装したりもした。
まず朝鮮式や中国式服を着たこれはまさに殺害されたし、虐殺事実を知って身分を隠すために日本式服を着た朝鮮人や中国人、他地域出身を識別して出すために外国人に難しい日本語発音(韓国語にない語頭有声音およびたびたび正確に発音されない長音撥音などで成り立った) “十五円五十?”(じゅうごえんごじっせん)をさせてみて発音が変ならばすぐに殺害した。







この時、朝鮮人だけでなく、中国人、琉球の、外資性を強制されて朝鮮人で誤認受けた奄美諸島出身、地方で東京にきて生きていた地方(脂肪)の日本人(特に東北、甲信越、北海道出身),米国、英国など西洋出身で東京に来た記者たちも発音上の差で朝鮮人で誤認受けて殺害されるなど、自警団の狂気は想像を超越した。




一部朝鮮人は虐殺を避けて警察署留置場まで避けて身を守ったが、一部地域では自警団が警察署の中まで攻め込んで引き出して虐殺した。
外国人や他地域の人々が東京に行くことはまもなく死を意味した。 警察は殺人を見ても傍観したり、消極的に対応したし、かえって朝鮮人を組織員に受け入れていたヤクザなど非公権力犯罪集団の一部が朝鮮人を隠すことがあった。

朝鮮人虐殺と一緒に社会主義者、アナーキスト、人権運動家、反政府行為者などで警察に要注意人物と登録されていた、主に左派系列の活動家に対する虐殺事件も同時に進行された。



日本治安当局の虐殺黙認治安当局はデマ上の“朝鮮人暴動”がないことをすでに知っていたが、混乱収拾と秩序回復のミョンブナに自警団の蛮行を手をこまねいたし、一部は加担したり助長することさえした。
しかし次第に自警団の蛮行が度を越して公権力を威嚇するほどになって、その時始めて介入したが、すでに数多くの朝鮮人が虐殺された後であった。
自警団の殺傷対象は老若男女を分けなかったし、相当数は密葬された。


鵲豆で朝鮮人を殺害する場面



虐殺が最高潮に達した時には東京に流れるスミダガワと荒川の二強が流れる死体によって血の海で染まったという。 日本政府は最終的にデマを公式確認したが、被害者の数を減らして発表して、自警団一部を連行・調査したが、形式上の措置に過ぎなかったし、起訴された人々も証拠不充分を理由で無罪放免された。


虐殺事件による司法的な責任または、道義的な責任を負った人や機構は全くなかった。 これにより悪性デマがどれくらいぞっとする結果を招くのかよくあらわれることになった。


関連事実当時の日本当局は地震発生この前に朝鮮の3.1運動と植民地であった台湾で数千人の死傷者を産んだ大規模蜂起を流血鎮圧しながら民衆の抵抗に対する恐れを感じることになった。 地震当時、治安を引き受けた最高責任者は主に台湾総督府で仕事をした官僚および軍人出身だった。 また、日本本国では大正デモクラシーによって労働運動、民権運動、女性運動など支配権力に対する民衆の抵抗と権利探し運動が活発だった時期であった。

↑左側_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当時日本警察および自警団の朝鮮人虐殺.
日本治安当局はとんでもないデマを作って各新聞社に送った。


このような雰囲気を社会的混乱または、日本帝国の危機’で判断したこれらは予想できない自然災害の地震を機に朝鮮人を羊に見なして、秩序を維持する目的で“朝鮮人暴動説”をねつ造した。[3]事件以後、日本当局はこの事実が知らされる場合、朝鮮でまた大規模反発が起きることを憂慮して、しばらく日本国内朝鮮人の入国を禁止させた。
また、初期発表をしながら朝鮮人死傷者の数はわずか2~3人に過ぎないと主張するほど日本政府は事件を隠すのに汲々とした。


朝鮮人虐殺事件と関連した日本の著名人著名なアナーキスト大杉サカエと彼の6才おい(めい)タチバナ・ソウイチ、フェミニスト社会主義者であり大杉の妻のイトウ ノエが甘糟マサヒコ中尉が導く軍警に逮捕されて死ぬ時まで殴打された後、井戸に遺棄された甘糟事件が起きた。

この事件は関東大地震後の社会的パニック状態を日本全国に広く知らしめることになった契機になったし、朝鮮人虐殺事件もこの事件を通じて知らされた。
日本映画界の巨匠と評価される黒沢明(?沢明)は大地震後の混乱期を少年期に直接体験して、当時くやしく犠牲になった朝鮮人と自警団の狂気、デマなどに対し詳細に証言する有名人のひとりだ。

一方、日本の小説家で、最も権威ある文学賞の中の一つの芥川さんで有名な芥川龍之介は自警団で活躍したと伝えられている。
出処:韓国語ウィキ百科


[人の道]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朝鮮人虐殺真相究明のために

記憶しなかった歴史は繰り返す。http://zine.media.daum.net/weeklykh/view.html?cateid=3000&newsid=20080925113920500&p=weeklykh1923年9月1日午前11時58分、東京、カナ街と、千葉、埼玉、静岡、山梨、茨木の1部6県に強盗(強度)7.9の大震災が起きた。 火災も起きて死亡者9万9331人、行方不明4万3476人、家屋全壊12万8266号、半壊12万6233号、消失44万7128号に達した。
極度に混乱した政局を安定させようとする目的で日本政府は9月2日帝国憲法8条が決める緊急勅令によって戒厳令を宣言した。
地震と火災が起きる渦中に略奪と防火、井戸に毒劇物を入れるなどの不逞らしい行動をする者があって災難にあったこれらを保護しなければならないという名目だったがこれは日本政府の非常に緻密な計画の中に繰り広げられることになる大虐殺の指針だった。

-2007年9月1日、大韓民国国会議員会館で開かれたユ・キホン議員記者会見中で1923年日本政府は関東地方(脂肪)で起きた大地震当時とんでもないデマを流布して在日朝鮮人6661人を虐殺する蛮行を犯した。
当時日本政府は二種類事実をとても恐れた。 それは朝鮮で起きた3・1運動の影響とその後の朝鮮を越えて中国・日本に広まっていく朝鮮人の解放運動であり、また、一つは在日朝鮮人社会主義者および労働者が日本社会主義者および労働者と連帯しようとする動きだった。

これに対する恐れのために日本政府は大地震の混乱の中で"朝鮮人が暴動を起こした"として戒厳令を布告した結果、軍隊と警察だけでなく民族的偏見を持った日本民衆が自警団を組織して朝鮮人虐殺に結集した。





しかし朝鮮人暴動はなかった。 それでも日本は朝鮮人虐殺の歴史的事実を隠してその跡をなくすための作業に政府が積極的に介入しただけでなくかえって被害当事者の朝鮮人らに虐殺の原因提供者で汚名をかぶせた。
一方、韓国政府は解放後63年が過ぎるように日本政府に向かって在日同胞の人権蹂躪と虐殺に対するどんな真相調査要求もしなかった。


去る9月7日、ソウル ヒャンニンギョフェでは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朝鮮人虐殺事件85周年をむかえて1923年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朝鮮人虐殺真相究明および名誉回復のための韓国・日本・在日市民連帯(共同代表:カン・ドクソン、山田ショウジ、ソグェンイル)主催で犠牲者らの魂を賛える追悼式を行った。

8月9日、在日本韓国YMCAであった'同大震災85周年朝鮮人犠牲者追悼シンポジウム'に続き今年に入って二番目で開かれる追悼行事であった。
この日追悼式には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ドキュメンタリー'ああ! 関東(クァンドン)大陳材(SBS製作)'上映に続き追悼礼拝があったが、本来計画した遺族の証言は成り立たなかった。

現在の木浦(モクポ)に住んでいながら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当時日本にあった一家親戚5人中4人を失ったキム・テウォン(82)氏が証言を約束したが高齢に健康が良くなくてついに上京をあきらめたためだ。


市民連帯の韓国常任代表であるア力羅雲洞(ナウンドン)本部キム・ジョンス(45)牧師の物足りなさは大きかった。
彼が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問題を初めて接したことは昨年ア力が出て(子供たちの力で作っていく国、ニュースメーカー780号)の日本交流キャンプの時であった。
当時ア力が出る日本で色々な学習活動を広げたが、その中在日韓国人の歴史を子供たちが直接調査することにしたことを契機に'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事件'に対する生き生きした証言と写真、考慮博物館のパネルらに接することになりながら彼は大きい衝撃と共に激しい怒りに包まれた。

その間こういう事実を歴史に埋めておいてきたのに対する罪悪感も起こった。 彼はこの事件の真実をまともに糾明してまたくやしく寃罪をこうむって亡くなった方らの名誉を回復するためには先に韓国と日本両国で特別法案を作って、国際的な調査作業に着手しなければなければならないと考えた。

それで志を同じくする人々と共に力を注いだ結果、2007年9月には大韓民国国会ユ・キホン議員の記者会見があったし、その年11月7日、日本、東京でついに韓国・日本・在日市民連帯がスタートしたのだ。 しかし何よりも真相究明のための資料と証言が切実だった。




▲画家カヤハラハクも(萱原白洞、実名はタケオ(竹尾)後で黄丘で改名)の総11.5m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描写巻き物の絵中刃物と竹槍こん棒を入った自警団の朝鮮人虐殺場面

そうした中でキム・テウォン氏と会うということはあたかも予定しておいたどんな道とも同じだった。
1年前ぐらい、下関に住む平和運動家桑野ヤスオはキム牧師が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朝鮮人虐殺の真相を糾明するために努力しているという消息を聞いて友人の条件分(在日同胞2世)氏を紹介してくれた。

ヤスオは昨年国会行事の時チョ氏とともに直接韓国にきた。 チョ氏は日本に帰りながら彼に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問題は遺族に会ってこそ解決の糸口を見つけることができるとし、自身が遺族1人を知っていると訪ねて行ってみろと連絡先を与えた。 その人がすぐにキム・テウォン氏であった。
彼は連絡先を受けて何回電話通話を試みたが連絡がつかなくて過去の住所だと考えてしばらく連絡をたたんでいた。

そうするうちに8月9日日本、東京で開かれるシンポジウムを控えてひょっとしてしたくて連絡を取ったが上手くも連結になった。 初めて連絡した当時にはからだがたくさん調子が悪くて病院を行き来したようでまともに連結にならなかったのだ。
連絡がついた後キム牧師は7月末にキム氏に会いに木浦(モクポ)に走って行った。 キム氏は関東大地震の時日本にあった一家親戚中唯一生き返ってきた伯父程度なる故キム・ドンジン氏から当時の状況を詳しく聞くことができたという。

その後には私がこのことは私一人だけでもしてこそスゴッタ. なぜなら韓国で何か、それで亡くなった両班(ヤンバン)らのヨンのためにとても哀れじゃない。 窓(ウィンドウ)で刺して殺してのこぎりで切って殺してこういう行動をしたという話です。
その人々が人々をそのように殺した。 …日本語で話せばカラミョシベニンジ、クロンケむなしい墓女. それで服を埋めて、何を埋めて。 故郷にむなしい墓を作って関東大地震の時亡くなった両班(ヤンバン)ら、遺族たち一度出てきてみろ。 私たちのこうしたことでも一度してみよう。 ところで出てくる人々が一つもなくて。

あまりにも長くなって。 それで我が家の人々でも、私がためにでもしてこそスゴッタ. …その当時に私がこれを一つはがした(離した). これがスローガン適否です。
昔に話していた戸籍です。 今はこのように出てくるが、ホジョクポが対敵見ろということなのに、ここを続けて見ました。 まっすぐ見れば大井(テジョン)だと書いているよ。 大井(テジョン)数年、そのように使われましたね? 浅草区. この人が並大抵でどのようにどのようにして死んだ。 これが根拠という話です。 条件分種とキム・テウォン氏の関係はこうした。

キム氏が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問題を解くために日本を行き来しながら知ることになった在日同胞2世のチョ氏を両者としたようだ。 チョ氏は太平洋遺族会と関係もあったが、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問題に対して太平洋遺族会で積極的な関心を持つことを希望したし、日本でも自ら問題を解いてみようと努力したが何の所得も得られなかったという。
個人的に問題を解くのに限界を感じたチョ氏は両者関係を整理してこの問題を忘れて過ごして約5年後に友人ヤスオからア力私で関東(クァンドン)大陳材朝鮮人虐殺真相究明問題で努力しているという消息を聞いて韓国で来たものだ。

キム・テウォン氏はその間亡くなった年配の方らのくやしい怨みの霊を解いて差し上げるためにあちこちで努力したという。
解放後パク・チョンヒ政権では話にもならなくてすごしたが、キム・デジュン政府が入るとすぐにそれでも一縷の希望を持ったようだ。 ところでパク・チウォン秘書室長を通じて真相究明を要請したが形式的な返事だけ、これという政府の措置を期待することは難しかったという。

参加政府入っても色々な努力を傾けて思い通りならないと病気で寝ついて最近にやっと元気を出したということだ。

キム牧師は追悼式を終えた後キム・テウォン氏に会いにまた木浦(モクポ)に降りて行った。
市民連帯の活動消息を聞いてそのように喜ぶことはできなかったが…. 追悼式時の証言に対しても一生の恨みをはらすようだとし待ち望んだのではないか。 今回の木浦(モクポ)行にはキム牧師が日本で関東(クァンドン)大地震問題を初めて接する席を用意した日本市民団体アジアハウスのタカハシ神(靴)鼻代表が同行した。

木浦(モクポ)に降りて行く心がそんなに重いことだけではなかった。 もう糸口は探したのでそれなりに希望はあるのではないか。 その上キム氏の紹介で全南(チョンナム)新案に住んでいるまた他の遺族たちをインタビューする計画まで立てておいた。
虐殺事件以後に日本から憲兵がきて200ウォンを与えたし、キム氏はその金で土地を買って今でも農作業をしているという証言も聞いた。

日本憲兵がきて韓国の遺族を探して慰労金を与えてすれば当時その遺族名簿がどこかにあることで、その文書を探せば重要な端緒になり得るだろう。
いや、彼さえなかったとしても決してあきらめることはできない役割だった。 '記憶しなかった歴史は繰り返す'という歴史的教訓ではなくても、くやしく死んだ人々の人権を守ることができない社会は生きている者らの人権やはり守ることができないと信じるためだ。

No comments:

Post a Comment